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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육아정보 / 3세 ~ 4세 아이 성장 심리 발달
    information 2024. 2. 1. 1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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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이와 함께 생활한 지 약 30개월이 다가온다

     

    하루하루 아이와 함께 생활하면서 왜 그럴까? 이건 맞을까? 이렇게 해볼까? 저렇게 해볼까?

     

    스스로 궁금증을 되뇌이면서 해결점을 찾아보려고 애를 많이 썼던 것 같다

     

    전문적인 지식이라기보다 같은 경험을 가진 엄마들끼리 대화, 맘카페 혹은 적당히 검색해서 찾아보고

     

    직면한 위기를 모면하면서 아이를 키워왔던 것 같다

     

    아이가 어린이집이라는 시설을 다니기 시작한 직후 엄마에게도 여유 아닌 여유가 생기기 시작했다

     

    잠시나마 여유 있는 시간에 도서관을 다니면서 그때의 나와 아이를 기억하며 책을 찾아보기 시작했다

     

    지나 온 시간은 짧지만 앞으로 기나긴 육아를 해야 하는 입장으로서

     

    도움이 되는 책을 찾아 이런 저런 정보를 남겨본다

     

    같은 입장에 있는 사람들이 검색을 하며 좀 더 도움이 되길 바란다

     

     

     

     

     

     

     

     

     

     


     

     

     

     

     

     

     

     

     

     

    3 ~ 4세 아이 성장 심리 발달

     

     

     

     

     

     

     

    3세 아동의 신체 성장은 영야기보다는 속도가 느리지만 아동 초기보다는 빠르다 일반적으로 3세 아동은 신체를 조절할 줄 아는 능력이 생기면서 가만히 있지 못하고 몹시 부산하게 움직인다

    그러나 신체의 균형 잡기와 조절 능력이 불안정하며 민첩성이 부족하고 세련된 동작을 기대하기 어렵다 또한 대근육 운동이 증진되어 한 발로 뛰기, 자전거 타기, 그네 타기, 계단 오르내리기 등을 할 수 있다 난간을 잡지 않고 두 발을 교대로 내디디며 계단을 오르내리고 발뒤꿈치를 들고 걸을 수 있다 세발자전거도 탈 수 있고 익숙하게 양감질을 할 수 있으며 균형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도 급속히 증진되어 아주 잠깐 동안 균형을 잡으며 성인의 도움을 받아 평균대 위를 걸을 수 있다 

    특히 이 시기에는 크레용이나 연필을 사용해 그림 그리기를 즐기는데 단순한 모양을 겨우 그리는 단계이다

     

    4세가 되면 신체적인 기술이 발달하여 독립적이며 활동적인 운동과 신체적 기능을 활용한다 대근육 활동이 활발해지고 소근육 활동도 점차 정교해진다 협응력이 요구되는 간단한 활동은 도움 없이 독자적으로 할 수 있으나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다 이 시기에는 인과 관계의 유추가 가능하며 간단한 사건의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상상과 가상을 구별하며 현실을 인식할 수 있고 사물의 분류와 범주화가 가능해지며 기억력과 언어 표현력도 3세 아동보다 발달한다

     

    자조 기술의 경우 3세 이전에 배변 훈련이 완성되지만 놀이에 열중하다 보면 실수할 때가 종종 있어 중간에 화장실에 다녀오도록 일깨워줄 필요가 있다 숟가락을 사용하여 음식을 먹을 수 있으나 다소 서툴러 흘릴 수 있고, 젓가락 사용은 아직 어려워 훈련을 해도 효과가 적다

    하지만 식사 시간이 오래 걸리더라도 아동에게 스스로 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언어 발달의 경우 3세 아동은 약 900개 정도의 어휘를 사용한다 3세 말경이면 문장의 기본 구조를 획득하고 네 단어 이상의 문장을 사용하면서 급격한 언어 발달을 보인다 4세가 되면 완전한 문장으로 말을 할 수 있고 어휘 수가 1,600개 정도로 늘어난다 3세 아동은 주로 질문을 통해 주변 사물이나 상황에 대해 물어보는 것을 즐겨 '무엇'과 '왜'라는 의문사를 많이 사용한다 

    4세 아동은 과장이나 유머를 좋아하고 이야기를 듣거나 다른 사람과 이야기하기, 노래 부르기 등을 좋아한다 또 글자나 숫자, 단어를 인식하고 읽고 쓰기 위한 모양의 변별이 가능해진다

     

    3세 아동은 혼자 놀이에 익숙하지만 사회적 상호 작용이 활발해지면서 또래 관계가 발달한다 한두 명의 친구를 사귀기 시작하며 병행 놀이를 많이 하고 성별의 구별 없이 또래를 사귄다 이 시기의 아동은 자신의 생김새나 특징을 인식하고 이를 바탕으로 긍정, 부정적 자야 개념을 형성하며 자신의 한계가 무엇인지 인식하기 시작한다 특히 자신의 주장을 들어주지 않으면 떼를 쓸 수도 있고 화가 나면 공격적이 될 수도 있다 또한 성인 및 또래로부터 인정과 칭찬에 관심이 많으며 또래에 대한 질투의 감정이 강하게 나타난다

     

    4세 아동의 경우 친구를 좋아하고 타인을 이해하는 능력이 발달하기 시작하면서 역할 놀이에 참여하며 타인의 요구사항을 이해하게 되고 규칙을 배울 수 있으며 상대방을 고려하고 도와줄 수 있다 남녀의 성역할에 대한 인식이 생겨나면서 사회적 인간과계의 인식에 관심이 많아진다

     

     

     

     

     

     

     

     

     

     

     

     성장과 발달

     

     

     

     

     

     

    우리 아이, 잘 자라고 있는 건가요?

     

     

     

    유아를 둔 부모를 대상으로 한 부모 교육에서 부모들이 아이의 발달 상태에 대하여 서로 앞다투어 고민을 토로한 적이 있다 어떤 부모는 아이가 체격이 작고 신체 발달이 느린 것 같아 걱정이라고 했고 어떤 부모는 아이가 말이 느린 것을 또 어떤 부모는 사회성이 부족한 것을 고민거리로 꼽았다 고민을 이야기한 부모들은 공통적으로 다른 아이들과 비교해 보았을 때 우리 아이가 느려 보여 더 불안하고 걱정이 된다고 했다

     

    발달에 개인차가 있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다른 아이와 우리 아이를 비교할수록 부모는 불안과 스트레스를 느낀다 이런 감정들은 양육 행동에 반영되게 마련이고 아이에게까지 전달되어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 부모들에게 이 부분을 강조하며 아이의 발달 상태에 맞추어 적당한 자극을 제공해 줄 것을 당부했다

     

    3세에 들어서면 점차 또래 관계가 확장되며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기 때문에 시기에 맞는 적절한 발달이 매우 중요하다 다른 아이들에 비해 발달이 두드러지게 느릴 경우 또래와 관계를 잘 맺기 어려울 수 있고 원활하지 못한 또래 관계는 정서와 같은 다른 영역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부모는 자신의 아이를 다른 아이들과 비교하며 초조해하지 않는 태도를 유지하고 아이의 발달 상태를 체크하여 부족한 영역이 잘 발달할 수 있도록 적합한 환경과 자극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3 ~4세 놀이법과 추천 놀이

     

     

     

     

     

     

    3 ~ 4세 역시 소근육과 대근육 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다 걸음마기보다는 좀 더 섬세한 놀이인 그림 그리기나 레고 맞추기 같은 놀이를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공 던지기나 줄넘기 등의 놀이도 대근육 발달에 도움이 된다 

    이 시기는 또래와의 상호 작용 기술이 증가하고 상징 놀이가 빈번해지는 시기이다 또래와 적절한 관계를 쌓을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고 상징 놀이를 충분히 할 수 있도록 해준다면 아동의 인지와 사회, 창의력 발달을 도울 수 있을 것이다

     

     

     

     

     

    ■ 소꿉놀이

     

     

    아이는 소꿉놀이를 통해 엄마 아빠의 역할을 알게 되고 사회성도 기를 수 있다 병원놀이와 선생님 놀이 등을 응용해도 된다

     

     

     

    ■ 손바닥에 글씨 쓰기

     

     

    아이는 부모가 무엇을 쓰는지 알아맞히는 과정을 통해 상상력과 추리력 등을 기를 수 있다 아이 손에 이름을 한 글자씩 쓰며 동시에 불러준다 도형을 그리고 맞히게 하는 활동도 좋다

     

     

     

    ■ 신체 이름 알기

     

     

    스킨십을 많이 할 수 있는 놀이로 아이 몸을 토닥이며 신체 기관의 이름을 알게 한다 아이가 자기 몸에 관심을 갖고 몸을 소중하게 다룰 수 있도록 알려 준다

     

     

     

    ■ 충추기

     

     

    부모 발등에 아이 발을 올린 상태에서 아이와 손을 맞잡고 함께 움직인다 스킨십을 느끼면서 부모와 아이가 어울려 노는 놀이를 많이 하면 아이 감성 발달에 긍정적인 효과를 준다

     

     

     

    ■ 찰흙 놀이

     

     

    찰흙을 만지며 노는 놀이는 정서 발달에 좋다 부모가 만드는 방법을 가르치기보다는 아이가 원하는 것을 만들게 도와주는 것이 좋다

     

     

     

     

     

     

     

     

     

     

     

     용어사전

     

     

     

     

     

     

    ■ 부모-자녀 놀이 치료

     

     

    부모-자녀 놀이 치료(Filial therapy)는 12세까지의 아동에게 적용되는 관계 향상 치료다 부모-자녀 놀이 치료는 치료자로서 기초교육을 받은 부모가 자신의 아이와 함께 놀이 치료 과정에 직접 참여하여 아동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방법이다 부모-자녀 놀이 치료는 놀이 과정에 부모를 직접적으로 개입시키는 방식으로 아동이 놀이 치료 종결 이후에 주로 부모들에게 자녀와이 긍정적인 관계를 향상시키기 위해 훈련시키는 프로그램이다

     

     

     

     

     

    ■ ADHD

     

     

    ADHD /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의 줄임말로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다 ADHD는 단순한 행동 이상이 아닌 뇌의 신경화학적 이상과 환경적인 요인이 맞물려 발병한다 뇌에 기반을 둔 질병이기에 아이의 산만함이나 과잉 행동을 지적하거나 훈육해서는 행동 변화가 일어나지 않는다 부모가 아이의 질병을 바로 알고 인정하며 아이에게 맞는 환경을 제공하고 약물 치료와 심리 치료를 병행하는 등 조기 개입을 하는 것이 최선이다

     

     

     

     

     

    ■ TV와 집중력

     

     

    TV에서는 강한 시각적 자극이 빠르게 지나가면서 반복되기 때문에 이러한 자극에 계속 노출된 아이의 뇌는 강한 자극을 추구한다 일상적인 자극에 대해서는 주의를 유지하기 어려워지고 산만한 모습을 보인다 

    특히 유아기는 현실과 상상을 구별하기 어려운 시기이므로 더욱 TV에 심취하고 머릿속에서 상상을 반복하며 TV의 자극을 더욱 추구하게 된다 TV를 오랫동안 보는 것은 집중력 때문이 아니라 자극적이기 때문이다 TV시청은 궁극적으로는 집중력을 저하시키는 요인이 된다

     

     

     

     

     

    ■ 항문기

     

     

    프로이트는 정신 분석학적 관점에서 심리 성적 발달 단계를 내세우면서 아이의 발달 단계를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재기, 성기기로 분류했다 이때 항문기는 18개월에서 36개월까지의 시기를 지칭하며 삶의 에너지의 중심이 항문에 있다고 보았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대소변을 스스로 가리면서 자기가 조절하고 통제하는 것에서 오는 즐거움을 맛본다 프로이트는 이때 아이들이 올바른 배변 훈련을 받지 못하면 항문기에 고착되어 이후 남근기, 잠재기, 성기기의 발달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며 성인이 될 때까지 성격적 어려움을 갖는다고 보았다

     

     

     

     

     

    ■ 질적인 시간

     

     

    질적인 시간은 부모가 자녀와 특별한 시간을 규칙적으로 함께 보내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부모가 자녀를 위해 할 수 있는 가장 바람직한 격려 방법 중 하나로 부모와 아이가 함께하기 위한 시간을 가짐으로써 아이 스스로 특별하다는 느낌을 갖게 된다 이때 부모는 아이에게 관심을 보일 뿐만 아니라 부모 자신의 경험담도 함께 나눌 수 있다 

     

     

     

     

     

    ■ 부모 공동 양육

     

     

    부모 공동 양육이란 부부가 자녀 양육에 대해 지속적으로 대화를 나누며 서로 일치하는 방법으로 자녀를 함께 양육하는 것을 의미한다 부모가 일치하는 방법으로 자녀를 양육하면 자녀에게 안정감을 주고 궁금적으로 자녀의 긍정적 발달을 도울 수 있다 아동은 안정적인 분위기에서 자신의 잠재력을 가장 잘 발휘할 수 있다

    한 부모 가족의 경우, 부재하는 부모의 역할을 대신할 수 있는 고모나 외삼촌 등 대리 부모로서의 존재에 대해 관심을 가져야 한다

     

     

     

     

     

     

     

     

     

     

    출처  ㅣ   신정희, (2017), EBS육아대백과 심리발달편, (주)미래엔: 북폴리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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