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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내적심리 / 들쭉날쭉하는 자신감, 어떻게 해야 하나
    sport/soccer 2023. 8. 26. 00: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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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자신감의 정의

    자신감은 어떤 행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개인적인 능력에 대한 믿음으로 정의된다  축구에서의 자신감은 시합을 수행하는 동안 득점이나 상대 팀, 또는 우리 팀 동료들의 잘하고 못하고 와는 상관없이 자신의 최대 능력을 일관성 있게 발휘할 수 있다는 스스로의 능력에 대한 믿음이다.
     

    2. 자신감의 필수 요인

    자신감에서의 필수 요인은 성공할 것이라는 기대, 또는 예측이다 따라서 축구에서의 자신감은 특정 동작 및 킥을 성공시키는 데 도움을 주기도 한다 하지만 일반적 의미의 자신감은 게임 전체를 통해 보여주는 선수의 실제적·전반적 능력이다 그런데 자신감의 형성에 있어서 중요한 한 가지는 승패에 연연하지 말아야 한다는 점이다 선수 스스로가 자신감과 승패를 연관 짓지 않는 것이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물론 선수나 지도자라면 누구나 승리를 원한다 그러나 축구에서의 승패는 다른 많은 요인들에 의해 결정이 되므로 선수나 지도자 한 개인이 승패를 결정할 수는 없는 일이다. 승패는 선수 전원이 얼마나 합심하여 노력하느냐에 달려 있는 것이다 자신감은 본인에게서 나오기도 하지만 스스로 없애 버리기도 한다 자신감은 선수 각자에게 의존하는 속성을 지니고 있으며 더불어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을 기반으로 한다 만일 '나는 뛰어난 선수인가?', '나는 상대 선수를 방어할 능력이 있는가? 등의 고민을 선수 스스로가 하기 시작하면 이미 실패의 길에 들어선 것과 같다.
     

    3. 자신감의 원천

    그렇다면 성공할 것이라는 기대나 예측은 무엇을 근거로 하는 걸까? 많은 연구 결과, 자신감의 원천은 다음과 같이 밝혀졌다.
     

    1)과제 성공의 경험

    과제의 달성 및 성공 여부는 자신감의 가장 강력한 원천이다 성공 경험이 많을수록 해당 선수의 자신감 수준은 향상되지만 반대의 경우라면 자신감 수준은 낮아질 것이다 그러므로 지도자들은 선수들에게 성공을 경험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주어야 한다 이 점은 특히 유소년 축구 담당 지도자들이 숙지해야 할 부분이다. 
     

    2) 대리 경험

    흔히 '모델링'이라고 한다 현장에서 실시되는 지도자의 시범이 여기에 속한다 선수들은 다른 사람의 실기 내용을 통해 간접 체험을 하게 된다 유명 선수의 동작 영상물을 통한 시도 역시 대리 경험에 속한다 대리 경험은 지도자들이 현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지도 방법이다.
     

    3) 언어적 설득

    대리 경험과 함께 현장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방법이며 선수들에게 정서적으로도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다 언어적 설득은 특히 긍정적인 방법으로 전달이 될 때 효과가 크며 반대로 부정적인 방법으로 전달되면 역효과가 난다 따라서 지도자는 선수들을 설득할 때 언행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선수들은 지도자의 부정적 언행 때문에 동기가 감소하기 때문이다.
     

    4) 생리적 상태

    각성 수준이 높아진 상태에서 실패를 경험하게 되면 반복되는 상황에서의 자신감은 떨어지기 마련이다 반대로 성공을 경험하면 결과는 달라진다 예를 들면 숨이 가빠지는 각성 상태일 때 승리를 쟁취하게 되면 선수들은 이것을 승리의 과정으로 해석해 자신감을 얻지만 반대의 경우는 패배의 징후로 착각해 자신감을 상실한다. 
     

    5) 심상의 경험

    긍정적 심상 경험이 풍부한 선수는 시합을 거듭할수록 자신감이 향상되고 그런 경험이 없거나 부족한 선수는 자신감을 상실한다 심상 훈련은 집중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된다.
     

    6) 정서적 상태

    자신감은 선수가 경험한 정서 상태와도 관련이 있다 성공 시 기쁨, 즐거움, 칭찬, 격려를 받은 선수는 이런 부분이 다음에 긍정적으로 작용, 자신감 향상을 경험한다 반면 실패로 인해 꾸중이나 분노, 또는 수치심 등의 부정적 정서 상태를 경험한 선수는 다음 시합에서 자신감이 저하되는 현상을 보인다.
     

    4. 자신감이 경기력에 미치는 영향

    지도자나 선수들 모두 자신감의 중요성을 이구동성으로 강조한다 그렇다면 자신감은 왜 경기에 중요한 것일까? 자신감은 경기에 다음과 같은 영향력을 미치기 때문이다 중간 수준 이상의 기술을 가진 선수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이 강할수록 자신을 발전시킬 수 있는 확률이 높다.
     

    1) 자신감은 승리를 위한 가장 중요한 조건이다

    선수가 하는 플레이의 성공 여부는 능력에 대한 스스로의 믿음이 어느 정도인가에 달려있따.
     

    2) 자신감은 긍정적 감정을 유지하는 힘을 강화시킨다

    자신에 대한 긍정적 확신이 있다면 스트레스 상태라도 몸과 마음은 이완되고 침착한 상태가 유지된다 불안 수준이 높을지라도 자신의 감정을 긍정적으로 유지, 최상의 경기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3) 자신감은 선수의 집중력을 높인다

    자신에 대한 확신이 있을 때 모든 사람은 과제에 집중할 수가 있게 된다 반대의 경우라면 실패를 어떻게 막을 수 있을까라는 고민이 집중력을 방해하게 된다.
     

    4) 자신감은 단호한 플레이를 유발시킨다

    자신감 있는 선수는 단호함과 적극성으로 플레이하기 때문에 항상 성공을 확신한다.
     

    5) 자신감은 목표 설정과 동기 부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자신감은 도전적인 목표 설정을 유도하며 달성을 위한 동력을 제공한다 선수의 자신감이 목표 달성을 위한 노력의 양과 시간을 결정한다.
     

    6) 자신감은 시합 태도에 영향을 미친다

    자신감이 있을 때는 이기기 위해서, 자신감을 상실한 때는 패하지 않기 위한 플레이를 하게 된다 스스로에 대한 믿음이 강한 선수는 실수를 범해도 이를 토대로 발전을 위한 또 다른 노력을 기울이므로 팀 효율성 제고에도 도움이 된다 하지만 실수를 두려워하는 선수는 자신감 결여로 인해 팀에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
     

    5. 자신감의 적정 수준

    선수의 자신감이 충만해도 실력 발휘를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까닭은 무엇일까? 그건 기본 실력 없이 자신감이 넘치기 때문이다 자신감만으로 결코 경기에서 이길 수 없는 것이다 결국 자신감은 자신의 경기력을 바탕으로 해야 한다
    자신감이 경기력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이기는 하지만 선수의 능력 부족을 극복해 주지는 않는다 또한 자신감이 지나칠 때와 부족할 때, 역시 자신의 능력을 제대로 발휘할 수가 없게 된다 이처럼 자신감과 실제 능력 수준 사이의 관계는 단순하지가 않다 따라서 자신감의 수준과 수행과의 관계를 미리 점검하는 것이 꼭 필요하다.
     

    1) 자신감의 수준이 적절할 때

    자신감의 수준과 수행과의 관계는 역 U자 이론과 비슷하다 능력이 낮은 수준에서부터 점차 높아져 최대 능력을 발휘하는 것을 보여주고 있는데, 이 능력 수준이 증가함에 따라 자신감 역시 증가한다. 능력이 최고점일 때에 자신감은 적절한 수준이 되며 이 수준을 넘게 되면 실제 능력은 떨어지기 시작한다
    역 U자 이론은 각성 수준이 정 중앙에 올 때 수행이 최고 상태가 된다는 이론이다 그러나 자신감의 수준과 수행과의 관계에서는 그래프가 약간 다른 속성을 지닌다 U자의 곡선이 약간 우측으로 치우친다는 점이 그렇다 결국 자신감이 조금 더 높아야 수행 능력 또한 비례한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다
    선수가 자신감 수준을 깨닫고 스스로에 대한 믿음을 다진다는 것은 가진 힘과 노력 전부를 목표 달성에 투자하겠다는 의미이다 그렇다고 그런 모습들이 전부 성공과 직결되지는 않는다 단지 노력의 결과가 긍정적으로 작용할 확률이 높다는 것을 의미할 뿐이다 그러므로 지도자는 선수 각자마다 자신감의 적절한 정점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그 지점이 어디인지를 우선 파악해야 한다 바람직하지 않은 수준일 땐 조절 방법 또한 파악해야 할 것이다
     

    2) 자신감의 수준이 낮을 때

    재능이 충분한 선수가 실제 경기에서 제대로 된 실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런 유형은 스트레스 유무에 따라 극단적인 경기력의 차이를 보인다 현장에서는 이런 선수들을 '훈련용'이라고 칭한다
    이런 선수들의 특징은 자신의 능력에 대해 항상 회의적이며 그런 상태를 즐기는 경향이 있다 선수가 자신의 능력을 의심하면 플레이는 위축되고 실수를 남발하게 된다 결국 자신을 비하하거나 자학하게 되고, 다시 실수를 범하는 악순환을 거듭하게 된다 이런 선수는 낮은 자신감 영역에서 벗어나기 어렵게 된다
    자신감 부족은 처음에 한두 가지 특정한 상황 및 행동에 한정돼 나타나는 게 보통이다 즉시 이에 대한 상응 조치가 없으면 전반적인 상황 악화나 다른 플레이에도 영향을 미쳐 해당 선수는 물론 다른 선수들까지 의기소침하게 된다 자신감이 부족한 몇 명의 플레이어는 같은 팀 선수 전부를 힘들게 할 확률이 높다 따라서 선수들은 모두 적절한 자신감 수준으로 시합에 임해야 한다
    지도자는 선수들에게 자신감 부족의 극복 및 통제 사례를 제시하고 그 의지를 가슴에 심어줘야 한다 어떤 선수가 자신의 능력을 끊임없이 의심할 때, 지도자는 그때가 바로 해당 선수의 자신감을 확인해야 하는 때라는 것을 이해하여야 한다.
     

    3) 자신감이 너무 높을 때

    지도자라면 누구나 턱없이 높은 자신감을 과시하는 선수를 지도해 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이런 선수들은 대게 실제 능력과 자신감 사이의 차이를 이해하지 못한다 또는 허세로 능력 부족을 덮으려고 한다 일단 목표를 높게 잡는다는 것도 이런 유형의 특징이다 자질과 노력에 근거하지 않은 선수들의 수행 결과는 현장에서의 낮은 경기력으로 나타난다
    자신감이 너무 충만하면 연습을 게을리하거나 무시하려 든다 팀의 선임이 이런 태도를 보인다면 문제는 더 심각해진다 나머지 선수들도 쉽게 이런 생각에 동조할 수 있으며 준비소홀로 인해 중요 시합의 패배 등 심각한 결과를 초래하게 되기 때문이다
    개인 또는 팀의 지나친 자신감 과시는 자주 접할 수 있는 일이다 특히 강팀이 약팀을 상대할 때 그런 현상이 두드러진다 때 때로 2부 리그 팀이 객관적으로 전력이 우위에 있는 1부 리그 팀을 상태로 승리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강팀의 지나친 자신감 수준 때문이다
    따라서 지도자는 선수들에게 시합 시 자신감 수준을 자기가 발휘할 수 있는 최고 경기력의 수준에 맞추고 이를 일관되게 유지하도록 해야 한다 만일 선수가 지나치게 높은 자신감을 보일 때는 지도자가 이를 적절하게 낮춰주어야 한다 이렇게 해야 불필요한 실수를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6. 자신감을 향상시키는 방법

    자신감은 선수의 노력 및 지도자의 도움으로 학습되며 이 과정을 통해 자신감은 더욱 높아진다 성년, 유소년 가릴 것 없이 다음에 언급되는 원리를 현장에 잘 적용시키면 선수들의 자신감을 크게 향상할 수 있을 것이다.
     

    1) 과거 맹활약했던 시합의 경험을 기억하게 하라

    과거 수행에서 성공한 경험운 자신감을 강화시켜 주고 다음 승리를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여기서 성공이란 팀의 승리, 우승 등이 아닌 개인 목표 달성을 말한다 자신감의 출발점은 자기가 경험했던 성공을 기억하는 것이다.
     

    2) 훈련 시 성공을 경험시켜라

    지도자는 선수가 할 수 있다고 믿는 행동을 훈련할 때 성공적으로 완수해 내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훈련 시 과제를 연속 성공시킬 때 해당 선수의 자신감과 믿음은 커지게 된다 자신감 증진에 있어서 성공적인 동작과 행동을 반복 훈련하는 것은 필수적 요소이다.
     

    3) 자신감을 향상시키는 요인은 시합의 승패가 아니라 시합 중 발휘하는 선수의 능력이라는 것을 가르쳐라

    이전 경기에서의 실수나 패배는 자신감을 떨어뜨린다 이때 지도자의 역할이 중요하다 최선을 다했다면 승패의 여부와 상관없이 해당 선수를 칭찬해야 한다 시합 결과로만 선수 능력을 평가하게 되면 필요 이상의 좌절을 경험하는 선수들이 많아진다 그러므로 지도자는 해당 선수의 능력을 시합의 승패 여부과 관계없이 지도 철학을 가져야 할 것이다.
     

    4) 자신감 있게 행동하도록 격려하고 훈련시켜라

    자신감 있는 행동은 더 높은 단계로 발전할 수 있는 단초를 제공해 준다 시합 시 선수들은 자신감 있는 행동을 보여야 한다
     

    5) 선수들이 항상 긍정적으로 생각할 수 있도록 훈련시켜라

    자신감은 수행하고자 하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스스로에 대한 믿음이자 생각이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믿음은 긍정적 생각으로부터 나온다 반면 부정적 생각은 선수로 하여금 자신의 능력에 대한 의심을 품게 만들어 자신감 형성에 손상을 준다 따라서 지도자는 선수들에게 긍정적 마인드를 심어주는 게 중요하다는 걸 명심하라 특히 구체적인 정보가 담긴 긍정적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다음은 2002년 월드컵을 준비하면서 차범근 감독이 아들이자 대표선수였던 차두리 선수에게 보낸 피드백 편지이다. 지도자 각자가 자기 팀 선수에게 이런 편지를 한 번씩 보내보면 어떨까?
     
    "두리야! 이번 시합에서 노력을 많이 했더구나 수비 실수도 줄어들었고, 다음번 시합에서는 좌측 공격수에게 패스를 좀 더 많이 해주기 바란다 그래서 다음 게임을 이기도록 해보자!"
     

    6) 체력 없이는 정신이 버티지 못한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체력부터 길러라

    스포츠 세계에서는 절대 자신감만으로 목표를 달성할 수가 없다 체력은 필수조건이다 체력에 대한 믿음이 생겨야 자기 능력에 대한 믿음 역시 커지게 되는 것이다 체력은 선수가 책임져야 할 부분이지만 체력 향상을 위한 조언은 지도자의 몫이다 일관성 있는 훈련, 적절한 휴식, 풍부한 영향 섭취를 통해 선수들의 체력 향상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체력이 전제되지 않은 자신감은 존재할 수 없다.
     

    7) 축구 경기에서 벌어질 수 있는 모든 상황을 염두에 두고 심리적인 준비를 시켜라

    '시합할 준비가 되었다'는 것은 지도자가 팀을 갈고 다듬어 승리를 위한 조건을 갖추어 놓았음을 의미한다 우리 현실에서 가장 필요하지만 놓치기 쉬운 부분이 바로 심리 훈련이다 지도자가 시합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대비하여 미리 심리적 준비를 시킨다면 선수들의 자신감은 높아지고 승리할 확률도 높아진다 반대로 이에 대한 준비가 부족하면 자신감을 상실하게 된다 시합이 시작되기 전에 적절한 심리적 준비를 하지 못하면 정서적인 안정성과 경기력 발휘에 필요한 토대가 흔들리기 때문이다 자신감은 평소에 상황별 심리적 준비를 충실하게 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되며, 특히 시합 전에 구체적으로 심리적 준비를 완성시키는 게 중요하다.
     

    8) 심상 훈련(이미지 트레이닝)을 습관화시켜라

    자신감을 향상하거나 이를 유지하는 데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이미지 트레이닝이다 기본 원리는 이전의 시합이나 훈련에서 맹활약한 자신의 모습을 떠올리는 것이다 이를 훈련과 시합, 그리고 일상생활에서도 적절히 활용하여 습관이 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
     

    9) 스트레스 상황을 자신의 최고 수행에 맞는 상황으로 조절하는 연습을 시켜라

    시합 상황은 결과를 예측할 수 없는 불확실성과의 싸움이다 최고 경기력 발휘를 자신한다면 긴장할 이유가 없고 따라서 스트레스 수준도 현저히 낮게 나타난다 따라서 시합 전 자신의 각성 수준을 최고 수행 수준으로 맞추는 연습이 필요하다.
     

    10) 자신감은 학습과 훈련으로 얼마든지 향상될 수 있다는 점을 이해시켜라

    자신감은 선수의 노력과 학습을 통해 개선될 수 있으며 훈련으로 습관화시키면 자신감이 커진다 지도자는 선수들에게 이 점을 교육시켜, 선수들이 자발적으로 자신감 향상 노력을 하도록 해야 한다.
    이상의 내용을 요약하면 자신감 향상을 위한 열 가지 원칙을 얻게 된다 필자는 이를 '자신감 향상을 위한 십훈'이라고 부른다.
     

    ※ 자신감 향상을 위한 열 가지 원칙 ※

    - 자신과 소속 팀의 능력을 믿는 것이다
    -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체력을 강하게 만드는 것이다
    - 생각을 긍정적으로 하는 것이다
    - 평소는 물론 시합 직전까지 심리적인 준비를 꾸준히 하는 것이다
    - 내가 활약했던 모습을 떠올려 현재 시합에서 도움을 얻는 것이다
    - 시합하는 데 필요한 자신의 각성 수준을 잘 파악해 두는 것이다
    - 행동을 단호하게 하는 것이다
    - 결과나 득점 상황에 신경 쓰는 것이 아니라 본인의 능력에만 집중하는 것이다
    - 맹활약 당시의 각성 수준을 유지하는 것이다
    - 훈련으로 향상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실천하는 것이다
     
     
     
     
    출처: 한명우, "축구이론총서-2 축구심리학" 대한미디어,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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