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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외적심리 / 전력의 차이는 팀워크의 결과
    sport/soccer 2023. 8. 27. 0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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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용어의 정의

    사람은 집단 속에서 타인과 관계를 맺으며 살아가고 있다 대부분의 경우, 혼자일 때와 무리를 지었을 때는 판이한 행동 양식을 보인다 따라서 개인과 팀, 관중 사이에 나타나는 상호 작용의 과정 및 결과가 의외성을 나타낼 때가 많다 이는 팀 구성원과의 상호 작용으로 인해 긍정적·부정적 영향을 번갈아 받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지도자와 선수, 선수와 선수, 선수와 팀, 그리고 선수와 관중 사이에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상황을 잘 이해하는 것은 지도자가 갖추어야 할 중요한 정보 중 하나이다
    회사 점심시간에 잠깐 모여 3:3 경기를 치르는 사람들을 팀이라고 말하지는 않는다 팀의 의미는 공통의 목표, 일정한 소속감, 의사소통 형태, 상호 작용이 존재하는 특정 모임을 의미한다 집단은 인적 규모가 팀보다 큰 경우를 말한다 기업의 예를 들면 삼성·현대 등 전체 회사를 그룹이라 칭하고 소규모 인적 모임을 팀이라고 한다 경영팀, 재무팀, 홍보팀, 인사팀 등이 그런 경우이다 그러나 스포츠에서는 특정 종목을 위해 모인 집단 자체가 팀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특정 집단에 속한 구성원들이 결속된 정도를 집단 응집력이라고 한다 집단은 팀과 같은 의미이므로 집단 응집력은 곧 팀 응집력과 같은 의미이다 현장에서는 팀 응집력이라는 말 대신 팀워크라는 말이 널리 사용되고 있다 그러므로 집단 또는 팀 응집력을 팀워크와 같은 의미로 사용하기로 한다.
     

    2. 팀 발전의 과정

    팀원이 모여 좋은 팀워크를 만들게 되려면 다음 네 가지 과정을 거쳐야 한다.
     

    1) 형성기

    이 기간은 팀 발전 과정의 첫 단계로 서로 다른 구성원을 알기 위한 과정이다 이 시기에 각 선수들은 팀 내에서의 역할 및 위치를 파악하고 타인과의 관계를 정립한다 팀의 정체성이 없으면 혼란을 겪기도 한다. 
     

    2) 경쟁기

    이 기간은 선수와 선수, 선수와 지도자 사이에 갈등이 발생할 수 있는 시기이다 자신의 위치와 역할 및 입지를 확보하기 위한 경쟁이 치열해지는 시기이다 따라서 갈등, 불협화음 또는 반목이 나타나기 쉬우므로 지도자는 이 때 분위기를 잘 수습해야 한다.
     

    3) 협동기

    이 시기는 갈등, 불협화음 등이 상호 협동, 단결, 동료 의식으로 바뀌는 시기이다 이때는 공동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전체를 위한 희생이나 공현도 등을 중시하게 된다 선수와 선수, 선수와 지도자 사이의 응집력이 발휘되면서 점차 팀워크가 자리 잡게 된다 이때부터 각 팀은 독특한 팀 컬러 및 정체성을 갖는다.
     

    4) 완성기

    이 시기는 팀 발달의 최종 단계로 팀원들이 목표 완수를 위해 역량과 노력을 결집, 매진 하는 단계이다 역할 분담이 명확해지면서 팀의 총체적인 수행 능력이 정점에 이르게 되고 협동 또한 원활하게 이루어진다. '서로의 눈빛만 봐도 무슨 동작이 나올지 알 수 있다'는 말은 이 시기의 특징을 잘 나타낸다.
     

    3. 팀과 개인의 관계

    축구는 경기장에서 11명이 뛰는 경기이다 그러나 실제 축구팀은 11명보다 많은 인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렇다면 축구팀 11명, 또는 전체의 생산성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1) 팀의 생산성

    개인 능력과 팀의 능력(생산성) 사이에는 어떤 법칙이 존재할까? 집단의 실제 생산성은 팀 소속원의 잠재적 생산성 (개인의 역량을 최대로 발휘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결과)에서 훈련 과정 손실을 뺀 나머지이다
    시합을 앞둔 두 팀을 예로 들어보자 그라운드에서 뛰고 있는 선수들의 잠재적 생산성을 각각 100이라고 가정하면 이 축구팀의 생산성은 1,100이 돼야 할 것이다 그러나 실제 그라운드에 나타나는 생산성은 여기에서 훈련과정 중 나타난 손실분을 빼야 한다 따라서 잠재적 가능성은 1,100으로 양 팀이 모두 동일하지만 실제 경기력은 각 팀이 훈련 과정에서 받은 손실이 어느 정도인가에 따라 달라진다
    이 손실이 어느 정도인지를 나타내는 척도는 없다 그리고 그 손실은 때로는 승패를 결정짓는 원인을 제공하기도 한다
     

    2) 훈련 과정에서 생기는 손실의 원인

    훈련 과정에서 생기는 손실의 원인은 크게 두 가지이다 하나는 동기의 손실이고 다른 하나는 협응력의 손실이다 동기의 손실은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경기를 하고자 하는 마음이 감소하는 것을 말한다 이렇게 되면 적극적인 행동을 하지 않게 된다
    협응력의 손실은 선수들 상호간의 대화 부족 등으로 인해 잠재적 생산성에 손실을 가져오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면 상대 공격수가 드리블해 들어올 때 그 선수 주변에 두 사람의 수비수가 있었다고 가정하자 그런데 공격수와 두 수비수 사이의 거리가 비슷해서 서로 미루며 일차 저지를 하지 못하는 동안 상대 공격수와 우리 골키퍼 사이에 1:! 상황을 만들어 준다거나 문전 공격에서 공격수 사이에 서로 사인이 맞지 않아 2:1 패스를 그냥 흘려보내는 경우 등이 바로 협응력 손실의 전형적 예이다.
     

    3) 팀에서 나타나는 개인의 태만

    혼자보다 여럿이 함께할 때 최선을 다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이처럼 집단속에서 최선을 다하지 않는 현상을 사회적 태만 또는 링겔만 효과라고 한다
    링겔만은 공장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줄 당기는 힘을 측정하였다 근로자들에게 가능한 줄을 힘껏 당기라고 하고 혼자서 당길 때와 2명, 3명, 8명이 줄을 당길 때의 힘을 비교하였다
    결과는 혼자일 때 63kg이던 힘이 인원이 많아질수록 비례해서 줄어들었다 8명이 당겼을 때는 혼자 당길 때에 비해 각자 힘을 49%밖에 쓰지 않는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다른 사람이 실시한 그 이후의 비슷한 실험에서도 인원이 많아짐에 따라 사용하는 힘은 줄어들었다 이 경우에는 78%까지는 그 힘을 유지했다.
     

    ① 사회적 태만 이유

    사회적 태만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나 하나쯤은 괜찮겠지'라는 심리 때문이다 책임감이 없는 조건에서는 개인이 하고자 하는 동기가 감소한다는 사실을 말해주는 것이다.
     

    ② 사회적 태만을 극복하는 방법

    앞에서도 설명했듯 사회적 태만 현상의 근본적 원인은 동기의 감소이다 링겔만이 증명한 것처럼 8명이 협동할 때 각 개인이 49%의 노력밖에 기울이지 않는다면 11명이 뛰는 축구에서는 더한 결과가 나오지 않을까?
    아직 축구 선수를 대상으로 이런 실험을 한 적은 없다 그러나 몇 가지 추측은 가증하다 링겔만 이후 계속된 연구 결과를 보자 줄다리기 인원이 6명일 때까지는 각 개인이 가진 힘의 78%는 유지가 되었다 그리고 8명일 때는 49%였다. 이 법칙을 축구에 대입해 보면 경기 참가 인원이 11명이므로 49% 이하가 될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 물론 단순한 줄 당기기와 축구는 과제의 속성이 다르기 때문에 객관적 비교가 어렵다 하지만 알 수 있는 분명한 사실은 지도자가 판단한 팀의 예상 전력과 시합에서 나타나는 실제 전력과는 상당한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이다
    그렇다면 여기에서 지도자가 알아야 할 사항은 무엇인가? 첫 째는 시합 중 나타날 수 있는 사회적 태만에 대해 이해하고 왜 발생하는 것인가를 우선 파악해야 한다 두 번째는 어떻게 하면 사회적 태만을 줄일 수 있을까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사회적 태만을 줄이는 방법은 우선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다 
     

    ※ 사회적 태만을 방지하는 방법 ※

    - 팀 목표와 개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선수가 노련한 정도를 확인하라
    - 훈련의 강약을 조절하라 특히 강훈련 뒤에는 휴식 시간을 주는 것이 좋다
    - 사회적 태만은 동기 감소가 주원인이다 선수들의 동기 유지에 힘써라
    - 팀은 모두의 책임과 공헌으로 존재한다 그러므로 자신의 역할에 자부심을 갖도록 하라
    - 구성원끼리 서로 이해하는 시간과 기회를 주어라
    - 선수들과 열린 마음으로 대화하고 그들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며 가려운 곳을 긁어주어라
     

    4. 팀워크의 구성

     

    1) 팀워크의 정의

    팀워크는 공동 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하는 과정 중 나타나는 구성원들의 역동성이라고 바꿔 표현할 수 있다 여기에서 역동성이라는 용어에 주의해야 한다 역동성이란 구성원들 상호 작용의 결과로 나타나는 에너지의 방향과 세기를 말한다 각자 100의 역량을 지난 선수 A와 B가 역동적이었다고 가정한다면 총합에서는 200 이상의 힘을 발휘할 수가 있다 그러나 반목으로 인해 역동성이 결여되면 제로가 될 수도 있고 더 나쁘게는 -200이 될 수도 있는 것이다 지도자는 선수와 선수, 지도자와 선수 사이의 상호 작용과 의사소통 과정을 수시로 체크, 관리해야 한다.
     

    2) 팀워크를 결정하는 요인

    팀워크를 나타내는 응집력을 결정하는 요인은 다양한데 여기에서 상황, 개인 지도자 및 팀 요인이 포함된다.
     

    3) 팀워크 차원

    팀워크는 크게 과제 응집력과 사회 응집력으로 나뉜다 과제 응집력은 팀 구성원들의 공동 목표 달성을 위해 과제 중심의 협동 정도를 의미하는데 비해 사회 응집력은 과제보다는 팀 구성원들 상호간의 인간적 매력으로 어울리는 정도를 말한다 우승을 위해 단결하는 정도는 과제 응집력이고 친구가 좋아 단결하는 정도는 사회 응집력이다
    과제 및 사회 응집력은 다시 개인과 집단 차원으로 나뉜다 집단 또는 개인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단결하는 것이 각각 집단 또는 개인 차원의 과제 응집력이다 사회 응집력 역시 집단과 개인 차원으로 나뉘는데 팀 전체가 사회적 상호 작용에 어느 정도 참여하는가를 나타내는 것이 집단 차원의 사회 응집력이고, 성원 개인별로 상호 작용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것이 개인 차원의 사회 응집력이다.
     

    4) 팀워크와 경기력

    결론 내리기 어려운 주제 가운데 한 가지가 바로 팀워크 경기력의 관계이다 이는 팀워크가 경기력을 향상시키는가, 아니면 경기력이 향상되면 거기에 팀워크가 비례하는가의 문제이다 결론은 상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팀워크가 향상되면 팀 경기력이 향상되고 향상된 경기력은 팀워크를 다지는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5. 팀워크 향상 방법

     

    1) 개인 목표와 팀 목표를 설정, 과제 응집력을 강조한다

    팀 목표와 개인 목표를 설정하면 선수들의 동기를 향상시킬 수가 있다 결과적으로 과제 응집력이 강해진다
     

    2) 소속감을 강조하는 팀의 개별성을 살려라

    팀의 슬로건이나 이를 나타내는 엠블럼·노래·구호 등을 사용, 선수 각자가 소속감을 느끼게 하라 팀의 슬로건을 인쇄해 훈련장에 걸어놓거나 침대 머리맡에 직접 써서 붙여 놓도록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3) 선수들과 함께 '팀워크 향상 방법'에 대해 진지하게 토론하라

    과제 응집력과 사회 응집력 중 우선순위가 무엇이고 팀과 개인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공개 토론하게 하라
     

    4) 선수들이 공동으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이벤트를 마련해 준다

    합숙을 할 경우, 계속되는 훈련이 지루하게 느껴지기 쉽다 이렇게 되면 동기가 저하돼 충실한 훈련이 되기 힘들다 선수의 생일을 다 같이 축하해 준다거나, 노래자랑이나 장기자랑 등과 같은 이벤트를 열어 선수들의 '끼'를 발산하도록 해준다.
     

    5) 서로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선수들만의 시간을 마련하거나 과제를 준다

    2002년 한일 월드컵 시절, 히딩크 감독은 식사시간에 선·후배들을 자리에 섞어 앉게 하였다 처음 만나는 선수들이 많은 경우, 일정 기간 동안 매일 30분씩 서로를 잘 알기 위한 개인적인 대화를 유도하라
     

    6) 팀의 응집력이나 목표를 약하게 하는 내용은 과감하게 고쳐라

    우리나라는 학연, 지연, 학년, 선·후배 등에 의해 파벌이 조성되는 경우가 많다 팀 내 파벌이 형성되면 목표를 이룰 수가 없다 파벌이 조성되는 것은 과감하게 막아야 한다
     

    7) 칭찬은 공개적으로, 질책은 개인적으로 하라

    뛰어난 플레이에 대해서는 반드시 칭찬하라 그러나 선수가 잘못한 점은 따로 불러 이야기하라 공개적으로 질책이나 모욕을 당하면 실수를 번복하게 된다.
     

    8) 출전 선수층을 두껍게 하라

    팀의 응집력은 1,2진의 전력 차이가 적을수록 증대된다 전력 차이가 적어야 2진의 노력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평소에 선수별로 개인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했는지를 수시로 확인하라 그리고 자신의 개인목표를 달성한 선수에게 출장 기회를 주라.
     

    9) 선수 개인에 대한 내용을 상세히 파악하라

    지도자가 선수의 개인적인 사항을 잘 알고 있어야 필요한 도움을 줄 수가 있다 지도자로부터 이런 도움을 받은 선수는 더 열심히 하게 된다.
     

    10) 선수들이 변화해 가는 내용을 기록으로 남겨라

    선수들에게 지시한 개인 목표의 진척 사항이나 개인적 약속은 지도자 수첩이나 컴퓨터 파일에 남겨두는 것이 좋다 정기적으로 그 기록을 보며 해당 선수의 변화 추이를 확인할 수가 있기 때문이다 또한 선수들과의 개인면담 시 이 자료를 보여주면서 개인 목표 달성 여부를 확인할 수도 있다
     
     
     
    출처: 한명우, "축구이론총서-2 축구심리학" 대한미디어,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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