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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적심리 / 리더와 리더십 / 지도자는 팀을 창조한다sport/soccer 2023. 9. 1. 14:32반응형
1. 리더와 리더십
리더를 글자 뜻 그래도 풀이하면 앞장서서 여러 사람을 이끌어 가는 사람, 즉 지도자이다 이를 조금 더 구체적으로 풀이한다면 집단이나 팀의 행동 방향을 결정하고 구성원에게 결정적인 영향력을 발휘하는 사람을 지도자라고 말할 수 있다
리더십의 의미는 설정된 목표를 달성하도록 지도자가 개인과 집단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행동 과정과 그 과정에서 나타나는 지도자의 능력이다 쉽게 표현한다면 팀을 이끌어 가는 지도자로서의 전체적 통솔 능력이나 자질, 즉 지도력을 의미한다
2. 리더의 영향
리더는 팀 운영이나 관리에 대한 권한을 갖게 되지만 그 결과에 대한 책임도 함께 진다 이런 의미에서 볼 때 우리나라에서 스포츠 팀을 맡고 있는 리더처럼 힘든 분야도 많지 않다 팀 운영에 필요한 실질적인 권한은 별로 없고 관리에 따르는 책임은 많기 때문이다
그러나 선수에 대한 영향력이라는 면만 놓고 보면 자기 생각을 선수들에게 심어줄 수 있는 위치가 우리나라 지도자들만큼 확실한 데도 없다 우리나라의 스포츠 문화적 여건은 지도자와 선수 사이를 수직 관계, 상하 관계로 보기 때문에 그만큼 강력한 리더십을 행사할 수 있다 우리 대표 팀을 맡았던 히딩크, 아드보카드 같은 감독들은 우리 선수들을 "목숨을 걸고 짧은 시간에 많은 것을 배우려는 의지가 있다"라고 했다 선수들의 의지가 이 정도이니 지도자가 긍정적인 영향력을 행사한다면 그 결과는 틀림없이 긍정적이 될 것이다
3. 리더십 이론
팀을 맡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좋은 지도자 또는 훌륭한 지도자가 되기를 원하고 또한 그 역할에 대해 고민해 봤을 것이다 리더십에 대한 연구는 처음에 생산과 경영 분야에서 시작 되었다 리더십에 관한 이론은 접근 방법에 따라 특성적, 행동적, 상호작용적 접근의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1) 특성적 접근
리더십에 대해 연구를 시작한 초창기에는 리더의 성격적 특성을 지능이 높고 독립적이며 자신감이 높고 단호하다고 분석했다 결국 리더는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타고 난다는 것이다 경영 분야에서 시작된 이러한 주장은 1970년대까지 통용되었다
스포츠에서도 훌륭한 코치의 특성을 권위적, 독단적, 현실적 등의 타고난 성격 측면과 연결시키는 연구 결과가 많이 나타났다 이를 위인 이론이라고 하는데 리더는 태어나며 따라서 어떤 상황에서도 훌륭한 리더가 된다는 식이다
2) 행동적 접근
위인 이론을 재분석한 여러 연구 결과 훌륭한 리더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성격 특징은 별로 없다는 게 밝혀졌다 어떠한 연구도 스포츠 리더에게서 나타날 수 있는 성격적 특성의 일관된 증거를 제시하지 못했다 이 실패는 결국 리더의 행동 특성을 다시 연구하는 계기가 되었다 행동적 접근 방법의 주된 관심사는 리더의 실제 행동이다 스포츠 리더의 행동을 파악·분석하여 그들의 행동이 선수의 수행, 팀의 승리, 선수의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 접근 방법이다 또한 선수들이 좋아하는 지도자의 스타일을 분석하여 바람직한 지도자가 될 수 있는 행동을 파악하는 것도 이 방법에 포함된다
행동적 저근 방법을 주장한 사람들은 지도자의 행동을 몇 가지 특징으로 구분하고 선수들이 선호하는 지도자의 행동과 바람직한 지도자의 행동은 무엇인가 등을 중점적으로 분석했다
3) 상호 작용적 접근
앞서 소개한 두 가지 이론은 각각 리더의 성격 특성과 행동 양식에만 집중하고 성격과 행동 사이의 상호 작용을 다루지 못했다는 한계가 있다 이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리더의 개인적인 특성, 상황, 환경의 상호 작용을 다룬 상호 작용적 접근이 대두되었다 이 이론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상황부합 이론만을 살펴보기로 한다
① 상황부합 이론
이 이론은 유관성 이론으로 더 잘 알려져 있다 여기에서는 과제 수행을 더 중시하는 리더와 구성원의 인간 관계를 더 중시하는 리더의 두 가지 유형이 있다고 전제한다
이 두 가지 유형은 조직이나 팀이 처한 상황에 따라 그 성과 또는 효육성이 결정된다 상황은 리더와 구성원과의 관계, 과제의 구조, 리더의 권위와 권한에 따라 결정되며 통제력의 정도에 따라 높은 통제 상황, 중간 통제 상황, 그리고 낮은 통제 상황의 세 가지로 구분된다 이 세 가지 상황의 특성은 아래에 나타나 있다.높은 통제
상황중간 통제
상황낮은 통제
상황리더와 구성원 관계 화목함 원망함(나쁨) 영향력 갖지 못함 과제 구조 명확히 설정되어 있음 복잡 과제(단순 과제) 복잡 과제(미정리 상태) 권한 막강한 권한 소유 강하지 못하나 권한 소유 합법적 권한 없음 이 이론에 의하면 높거나 낮은 통제 상황에서는 과제 지향적인 리더가 가장 큰 효과를 발휘할 수 있고 중간 통제 상황에서는 관계 지향적인 리더가 더 효과적이다 그러나 이 주장을 살펴본 결과 이 주장이 일관성 있게 나타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결국 이 이론이 스포츠 팀의 고유한 특성을 잘 나타내지는 못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기는 하지만 이 이론은 리더십이 주어진 상황에 맞아야 한다는 사실을 높이 인식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기능 수준이나 성숙도, 또는 나이에 따라서 여기에 맞는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초등학교나 중학교 학생들에게는 과제 지향이 낮고 관계 지향이 높은 리더십이 더 필요할 것이다 유소년들에게 효과적으로 축구를 가르치기 위해서는 '재미를 강조하고 친근감을 표현하라'고 하는 현장 지도자들의 경험담은 이와 깊은 관련이 있다
※ 스포츠 상황별 선호 리더십 ※구분 관계 지향적 리더 과제 지향적 리더 기능수준 높음(과제 지향적 선수) ㅇ 기능수준 낮음(과제 지향적 선수) ㅇ 초등학생 / 중학생 ㅇ 고교생(균형 필요) ㅇ ㅇ 대학생 ㅇ
4. 다차원 스포츠 리더십 모형
1) 구성 요소
다차원 스포츠 리더십 모형은 스포츠 상황에 맞는 리더십 모형을 개발한 것이라는 데 큰 의미가 있다 이 모형은 선수 만족과 수행 결과(또는 경기력)는 리더십 구성 요소 세 가지 상호 작용의 결과라고 주장한다 이 세가지는 선수들이 리더의 행동(선호 행동)과, 지도자의 실제 행동, 그리고 규정 행동이다
규정 행동이란 팀에서 지도자가 해야 하는 행동을 말하는 것으로 주로 선수들을 지도하는 능력이나 대인 관계 능력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 선호 행동은 선수들이 바라거나 좋아하는 리더 행동을 실제 행동은 지도자가 실제로 보이는 행동을 의미한다
이 모형의 핵심은 이 세 가지 리더십 행동이 일치할수록 선수들의 만족도가 높아지며 수행 결과 역시 좋아진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지도자는 자신이 팀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해야 할 일과 선수들이 원하는 내용이 무엇인지를 정확히 파악해서 이를 실제 행동으로 나타내고 해결해주어야 한다
2) 다차원 스포츠 리더십 연구 결과
다차원 스포츠 리더십을 연구한 결과 여러 리더십의 특성이 나타났으며 그 내용들을 간추리면 다음과 같다
※ 다차원 스포츠 리더십 연구 결과 요약 ※
1. 지도자의 리더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연구의 분석 결과
1) 남녀별로 선호하는 리더 행동에 차이가 있다
① 남자 선수: 훈련과 지도, 권위적 행동 선호하는 경향이 있음
② 여자 선수: 민주적, 참여적 리더 행동 선호함
2) 동기 수준에 따라 리더 행동에 차이가 있다
① 동기 수준 높은 선수: 훈련과 지도 행동 선호함
② 동기 수준 낮은 선수: 사회적 지지 행동 선호함
3) 기술 수준에 따라 리더 행동에 차이가 있다
① 기술 수준 높은 선수: 훈련과 지도, 민주적, 긍정적 피드백 행동 선호함
② 기술 수준 낮은 선수: 기술 수준 높은 선수에 비해 위의 행동을 덜 제공받는다고 생각함
4) 상호 작용이 있는 팀 스포츠(예: 축구, 농구 등)가 공행 종목 팀 스포츠(볼링, 양궁 등)보다 권위적 행동을 선호한다
5) 연령과 경력이 높아질수록 권위적 리더 행동을 선호한다
2. 지도자의 리더 행동이 수행 결과와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1) 선호하는 리더 행동과 실제 행동이 다를 경우 선수의 만족도가 감소하며 그 차이가 심할수록 만족도는 더 감소한다
2) 종목에 따라 리더 행동과 만족도가 다르다(일반화시킬 수 있는 것은 아님)
① 레슬링, 농구, 육상: 선호형 행동과 리더 행동이 일치할 때 만족도가 제일 높음 / 훈련과 지도 행동을 선호함
② 배구: 긍정적 피드백 수준이 선호 행동보다 높을 때 만족도가 제일 높음
3) 스포츠 만족도와 상관이 높은 리더행동: 긍정적 피드백, 사회적 지지, 민주적 의사결정
5. 효율적인 스포츠 리더십
지도자는 누가 리더십을 발휘할 때 그 효과가 바로 나타나기를 바란다 즉, 효율적인 리더십을 발휘하기 원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리더십을 효율적으로 발휘하려면 어떤 요인들이 필요할까? 연구 결과에 의하면 네 가지 요인(리더십 스타일, 상황 요인, 구성원의 자질과 리더의 자질)이 충족돼야 리더십을 효율적으로 발휘할 수 있다는 게 밝혀졌다
1) 리더십 스타일
우리는 앞에서 여러 가지 상황에 따라 선수들이 좋아하는 리더의 지도 형태가 있다는 것을 배웠다 예를 들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지도할 때와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지도할 때가 달라야 한다는 것이다 이처럼 상황에 따라 어떤 리더십 스타일을 사용하느냐 하는 것은 리더십을 효율적으로 발휘하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
2) 상황 요인
축구 종목의 선수들은 일반적으로 과제 지향적인 리더를 더 선호하는데 자신이 과제 지향적인지 아닌지를 확인해서 필요할 경우에는 과제 지향적인 지도를 해야 한다 선수의 규모가 늘어날수록 효율적으로 지도하기가 어렵다 주어진 시간이 얼마나 있는지, 선수들과는 어느 정도의 친밀도가 있는지 등의 상황 요건에 따라 지도의 효율성은 달라진다
3) 구성원의 특성
구성원이 경험이 많고 고학년이거나 연령이 높으면 권위적인 지도 형태를 선호하며, 여자 선수들은 민주적인 지도 형태를 좋아한다 그러므로 팀 구성원이 특성에 따라 지도의 효율성이 달라진다
4) 지도자의 특성
지도자가 승리 지상주의를 신봉하는 사람인지 스포츠를 전인교육의 한 방법으로 여기는 사람인지에 따라서 혹은 선수의 실패를 인내하면서 다음 성공을 위해 도와주는 사람인지 아닌지, 선수와의 약속을 지키고 솔선수범하는 사람인지 아닌지에 따라서도 리더십의 효율성이 결정된다
① 빅토리 모형
약 10년 전에 삼성경제연구소에서는 국내의 성공한 지도자들의 공통점을 찾아 빅토리 모형을 만들었다 이 모형은 지도자의 이성과 감성의 연속선상에서 경기 상황과 연습 상황을 고려, 거기에서 요구되는 요인들을 추출해 내었다 일곱 가지 요인은 비전, 분석, 배려, 신뢰, 직관력, 결단력, 승부욕이다
빅토리 모형의 지도자는 연습 상황에서는 기능, 전술에 대한 분석을 통해 선수들에게 비전을 제시하고 이들의 능력을 개발시켜 주는 등의 배려를 한다 그러나 경기 상황이 되면 직관으로 판단하고 결단력을 행사한다 그리고 이 모든 상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선수와 지도자 사이의 믿음, 즉 신뢰감이다
② 당신의 모형은 무엇인가
리더십에 관해 본인이 어떤 리더십 모형을 가지고 있는가 하는 문제도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아직 특정 형태의 리더십이 없다면 이제부터 자신의 리더십을 만들어야 한다 특히 지도자의 긍정적 리더십은 선수들에게 좋은 행동 결과를 가져오지만 부정적 리더십은 그 반대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6. 리더십을 향상시키는 방법
리더십을 향상시키는 방법은 지도자의 자질, 지도자의 경험과 노하우, 그리고 리더십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동기와 의지, 노력의 정도 등에 따라서 다양하게 나타난다 누구에게나 효율적으로 적용되는 리더십 향상 방법은 없다 그러나 리더십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본 원칙은 있다 다음에 기술하는 내용은 지도자, 선수 모두가 윈윈 할 수 있는 리더십 향상 방법이다
1) 성적 지상주의에 대한 미련을 버려라
우리 여건에서 시합 결과가 좋지 않으면 지도자 자리를 보장받기 어렵다 그래서 지도자에게는 시합에서 승리하는 것은 중요한 일일 수밖에 없다 그렇다고 선수들에게 승리가 모든 것이라는 인식을 심어줘서는 곤란하다 그 이유는 첫째, 매번 이긴다는 것은 불가능한 목표이기 때문이다 둘째, 불가능한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것은 매우 고통스럽기 때문이다 특히 유소년들에 그들이 가진 잠재력을 시들게 한다
2) 자신의 리더십을 파악하고 부족한 사항을 보완하라
먼저 지도자 자신의 리더십 성향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의 리더십 성향의 장단점을 분석한 후 자신이 맡고 있는 팀구성원을 바람직하게 이끌기 위해 필요한 사항을 보완해야 한다
3) '코치 카터'의 리더십을 배워라
'코치 카터'는 실존 농구 감독의 리더십을 조명한 영화이다 감독이자 주인공인 카터가 선수들에게 어떻게 비전을 제시하고 동기를 부여하는지 그리고 운동과 학업의 병행, 주변인들의 몰이해 등에 대해 어떻게 대처하는지 배울 수 있다
4) 상황(성별, 기술 수준, 동기 등)에 맞는 리더십 유형을 활용하라
지도자 행동을 선호하는 데에는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기술 수준과 동기 수준에 따라서도 차이가 있다 그러므로 그 상황에 맞는 리더십 유형(과제적 리더십-관계적 리더십)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5) 선수들의 선호 행동과 지도자의 규정 행동, 실제 행동이 일치할 때 선수들의 수행과 만족도가 높다
따라서 지도자는 규정 행동과 실제 행동이 일치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그리고 선수들의 선호 행동을 파악, 실제 행동과의 차이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6) 스스로가 발휘할 수 있는 더 나은 리더십을 개발하라
리더십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다. 후천적인 노력과 학습으로도 얼마든지 훌륭한 리더가 될 수 있다 선수들의 기량 향상처럼 리더십 역시 개발하는 만큼 향상된다 주변에 있는 훌륭한 리더의 특성과 장점을 분석하고 이를 본받는 것도 리더십을 향상시킬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7. 배움의 기회를 최대한 활용하라
축구에 관련된 규칙이나 전술도 계속 업그레이드된다. 따라서 최신 정보를 수시로 습득해야 하며 이를 현장에 제대로 적용시키지 못하면 살아남기 어렵다 축구협회에서 주최하는 지도자 및 심판 연수에 반드시 참석하여 실무 지식과 스포츠 과학 지식을 습득하고 수용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8. 히딩크 리더십 분석 및 성공 요인
다음은 삼성경제연구소가 발간한 '히딩크 리더십'에 관한 분석 내용을 간추린 것이다 경영 분야에서 스포츠 지도자의 리더십을 분석한다는 것 자체가 드문 일이고 대기업들이 분석 결과를 직원들에게 공부하도록 한 것은 그만큼 히딩크의 리더십에서 바울 점이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삼성경제연구소가 분석한 결과에 의하면 히딩크 리더십은 전문적 식견, 공정한 선수 선발, 기본과 원칙의 중시, 방향과 비전 제시, 그리고 신뢰와 소신의 다섯 가지로 요약된다
1) 전문적 식견
그는 세계 최고 수준의 유럽 클럽 팀을 정상에 올려놓았던 경험과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었다 목표를 세계적 수준에 맞춰 한국 축구의 눈높이를 높였고 우리에게 맞는 전술을 과학적으로 분석하여 월드컵에 대비하였다 눈높이를 높이는 데 필요한 특정 부문의 전문가(핌 베어백 코치, 얀 룰프스 테크니컬 코디네이터 등)를 영입하여 과학적인 선수 관리 및 전술구사의 전문성을 높였다 파워 트레이닝 프로그램으로 체력을 높이고 전술 이해 능력을 높이기 위해 선수들과 지속적인 대화를 하였다
2) 공정한 선수 선발
히딩크 감독은 명성이 아닌 실력 위주로 선수를 뽑았다 연고나 파벌, 외압 등에 영향받지 않고 공정하게 선수를 선발했다 특히 내부 경쟁을 통해 긴장감을 유지하게 하고 부상으로 인한 전력 누수를 예방했다
3) 펀더멘털
이것은 기본을 중시하고 원칙을 준수하는 것을 의미한다 히딩커는 원칙과 규을을 강조함으로써 소프트 측면(정신적인 면)의 펀더멘탈을 강화했다 또한 체계적인 체력 강화 프로그램을 통해 세계 수준의 체력을 보유할 수 있도록 하드 측면(체력적인 면)의 펀더멘털도 보강했다 특히 2002년 3월부터 5월까지 9단계의 체력 강화 프로그램을 실시, 선수들의 체력 수준을 최고 단계로 끌어올렸다 또한 유럽 강팀들과의 A매치를 자주 갖도록 해 유럽 팀에 대한 열등감을 극복하고 자신감을 갖도록 했다
4) 방향과 비전의 제시
히딩크는 생각하는 축구를 하라고 항상 지시하고 창의성에 바탕을 둔 축구를 표방했다 그리고 현대 축구의 흐름인 컴팩트 싸커, 즉 90분 동안 모든 선수가 적진을 압박하고 경기의 주도권을 잡는 공격 축구를 선수들에게 주문했다 수비 따로, 공격 따로가 아닌 전천후 압박 공격 축구로 비전을 제시했다
5) 신뢰와 소신
컨페더레이션스컵과 골드컵에서의 부진에 따른 비난 여론 속에서도 소신을 갖고 팀을 이끌어 갔고 월드컵 개막 직전까지 체력만 다지고 있다는 비판에도 아랑곳없이 훈련을 계속했다 선수들 간에도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강조해 선 후배 사이에 존칭 없이 이름을 부르게 했고 식사 시 자리를 배치하는 등 기존의 경직된 관행을 깼다 즐거운 마음으로 훈련에 임할 수 있도록 재미있는 축구를 유도했고 5대 0 감독이라는 소시를 들을 때도 결코 선수들을 비난한 적이 없을 정도로 지속적인 신뢰감을 보였다
출처: 한명우, "축구이론총서-2 축구심리학" 대한미디어,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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